나팔불어 기념하는 하나님의교회 나팔절 절기

 

안녕하세요

소망나무입니다.

가을하면 여러분은 무엇이 생각나나요? 코스코스? 단풍?

소망나무는  그것도 맞지만  가을이시작되면 정말 중요한날들이 시작된답니다.

바로 하나님께서 명하신 가을절기가 시작되어요

그중에서도 하나님의교회 나팔절 절기는 가을절기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중 하나지요

여러분은 혹시 하나님의교회 절기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절기는 이스라엘의 역사와 신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기념했는지 그렇지 않았는지에 따라 복과 저주, 나라의 흥망성쇠가 극명하게 갈렸기 때문이지요

 즉 절기는 단순한 명절이라는 차원을 넘어, 그들에게 있어서 생명과 같은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절기 곧 율법이 자신들의 생사화복(生死禍福)을 결정한다는 사실을, 환난의 순간 때마다 경험했다.

그러면 하나님의 절기가 비단 이스라엘 백성에게만 의미가 있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성경의 기록은 오늘날 우리의 교훈을 위한 것입니다.(로마서 15:4).

그렇다면 매년 성력 7월의 시작을 알리며 나팔을 불어 지켰던 나팔절 절기는 우리의 구원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나팔절에 관한 성경의 기록

나팔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40년 광야생활을 할 때 하나님이 친히 지시하신 규례다.

나팔절에 대한 기록은, 이집트 해방 후 광야 제40년에 다시 등장한다. 가나안 땅 직전 모압 평지 싯딤에서, 하나님께서는 나팔절 절기를 지킬 것을 다시 강조하셨다.

민수기 28장부터 29장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서 해야 할 공적 예배를 설명한 것이다. 3차의 7개 절기 중 나팔절이 언급됐는데, 이날 백성들은 나팔을 불어 절기의 시작을 알리고, 수송아지, 수양 등의 짐승을 잡아 화제(火祭)로 거룩한 제사를 드려야 했다. 하나님께서는 ‘절기’를 통해 백성들을 만나길 바라셨다.

놀랍게도 이 같은 절기는 ‘신약시대’ 사도들이 그대로 지켰다. 그들에게 절기를 알려주신 분은 다름 아닌 ‘예수 그리스도’다.

 

나팔절은 처절한 회개와 다짐의 날

나팔절은 나팔을 불면서 시작하여 대속죄일로 끝난다.

열흘 동안 진행된다.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들이 대속죄일을 잊지 않고, 이날 자신의 모든 죄를 토로하고, 스스로 괴롭게 하고, 회개하기를 원하셨다(레위기 23:27~31).

그래서 매년 대속죄일 열흘 전에 회개를 촉구하는 나팔을 불게 하셨다.

형제 여러분 ··· 여러분 자신을 하나님께서 기쁘게 받아주실 거룩한 산 제물로 바치십시오. 그것이 여러분이 드릴 진정한 예배입니다 (공동번역 로마서 12:1)

나팔절을 지키는 우리의 자세가 어떠해야 하는지 보여준다. 예배를 드리는 자의 기도와 찬송, 봉사는 거룩한 제물이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어느 곳에서 예배를 드리던지, 마음과 성품과 힘과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속죄일을 준비하는 열흘이라는 기간 동안, 하나님 앞에서 범했던 죄, 마음에 옳지 못한 생각, 잘못된 행동, 지금도 어김없이 저지르고 있는 죄들을 돌이키며 처절한 회개의 나팔을 불어야 한다. 그리고 무거운 내 죄의 무게를 말없이 짊어지신 엘로힘 하나님의 고통과 희생에 절절히 통탄해야 한다. 그 희생은 ‘절기’를 통해서 기념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간혹 이것이 나의 삶을 다소 얽매이는 듯 보이더라도 나의 구원을 대신해 기꺼이 흘리신 하나님의 눈물을 기억할 때, 오히려 감사함으로 예배를 드릴 수 있는 것이다.

이천 년 전, 오순절을 준비하며 열흘간 기도에 힘썼던 사도들은 이른비 성령을 폭포수처럼 받았다. 이때부터 초대교회는 놀라운 복음의 성장을 이루었다(사도행전 2:1~4, 40~41, 4:4). 열흘간의 기도가 생각지 못한 기적을 불러왔다.

오늘날 우리에게도 나팔절로부터 시작하여 대속죄일까지, 열흘이라는 시간이 주어졌다.

일상의 사사로운 일에 매여 회개의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기를 지키는 사람만이 절기의 의미를 깨닫고 축복을 받는다.

단언컨대 이 열흘간의 회개 기도는 나와 너, 우리 모두를 놀랍게 변화시킬 것이다.

아직 하나님의교회 나팔절을 모르신다면  하나님의교회 나팔절에 대한 설교를 통해  그 중요성을 한번 더 살펴보시길바랍니다.

https://youtu.be/I8LII77Et24

 

 

 

+ Recent posts